여름의 초입, 금속공예가 고희승과 유리공예가 이지은의 듀오 작품전 《부드러운 틀》을 앞두고, 이지은 작가와 서면으로 전시에 관 이야기를 주고받았습니다. 대표작과 듀오 전시를 준비하며 협업한 기물, 그간의 작업 과정까지 차분히 주고받았던 대화를 여기 나누어 봅니다. Q. 안녕하세요, 전시로는 처음 인사드립니다.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A.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 쿠라시키예술과학대학에서 유리를 전공하고 한국 예술 종합학교 유리조형 석사과정을 졸업했어요. 학부 때부터 지금까지 유리라는 재료를 쭉 다루어 왔구요, 현재는 유리 본연의 질감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물성의 조합에 초점을 맞추어 작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Q. 청주에 작업실을 두고 계세요. 작업실에서의 일과는 어떻게 흘러가는지, 본인만의 루틴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A. 사실 작업실은 일상 중 한 부분이에요, 하루 일과 중 반은 작업실에서 보내고, 집 다음으로 제일 편한 장소인 것 같아요. 매일 아침 작업실에 도착하면 차를 한 잔 마시고 작업을 시작합니다. 모델링 작업, 몰드 작업, 연마 작업 등 그 날 그 날 해야하는 목록들을 정해놓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몸을 많이 쓰는 일이다보니 1시간~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며 몸에 무리되지않게 조절하는 것이 작업하면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요. Q. 대표 시리즈인 〈Ensemble Series〉 와 〈Touch of Nonchalance Series〉 작업으로 이야기를 이어가 볼게요. 언뜻 보아도 많이 달라보이는 두 시리즈가 탄생하게 된 배경, 작업 방식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A. 〈Touch of Nonchalance Series〉가 ‘형태’를 회화적으로 표현했다면, 〈Ensemble Series〉는 기본적이고 익숙한 형태로 ‘색감’을 통해 회화적으로 표현한 작업입니다. 두 시리즈 모두 유리 파우더를 이용한 ‘파트 드 베르Pâte de verre’ 기법을 사용합니다.〈Touch of Nonchalance Series〉는 몰드에 유리가루를 붙여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맞추어 유리들이 녹기 시작하는 타이밍을 찾아 제작했다면, 〈Ensemble Series〉는 몰드안에 유리가루를 완전히 녹여 제작한다는 차이가 있어요. Q. 〈Touch of Nonchalance Series〉 작업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부분 중, “온전한 모습이 아닌 변화하는 모습에 초점을 두고 순간을 포착했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존재가 지닌 소멸과 상실은 존재의 숙명이다” 라고 말씀하신 부분이 인상깊었어요. 생겨나는 과정에 놓여있기도, 사라지는 순간이기도 한 것 같은 기물의 면면을 오래 바라보게 되더라고요. 작업 과정이 녹록치 않았을 것 같아요. A. 처음 이 작업을 시작하고우연치않게 시도했던 기법에서 나온 텍스쳐에 한 눈에 반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랜시간 유리라는 물성을 다뤄왔지만 무언가 유리같지 않은, 오랜시간이 지나 부식된 듯한 텍스쳐와 불투명과 투명 사이의 오묘한 반짝임, 매트한 질감을 발견해 또 한번 놀랐던 순간이었어요. 하지만 온도와 시간에 너무나 예민한 기법이라 같은 온도와 시간을 유지해도 주저앉거나 실패하기 일쑤였어요. 버린 유리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힘들게 나온 결과물이라 저한테는 더욱 애정이 가는 작업입니다. Q. 〈Ensemble Series〉 중 액자에 넣은 작품은 추상적인 회화처럼 다가오기도 해요. 유리가 지닌 아름다움과 신비로운 색의 경계를 오롯이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여겨졌어요. 모티브에 관해 들어볼 수 있을까요?A. 이 시리즈의 작업은 시작부터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 고민이 많았고 시간도 정말 오래 걸렸어요. 한 동안 작업이 잘 안풀리고 심적으로 힘든 시기가 있었는데 그 시간동안 ‘나’에 대한 고민, 그리고 방향성에 대한 고민들을 하던 중 이우환 작가님의 책을 접했는데 와닿는 부분이 참 많았습니다. 그 중에 하나를 꼽자면 “신체적 행위와 과정의 작동 속에서 시간과 제작은 진행된다. 그것은 어우러짐이나 반복, 망각, 저항, 상기, 새로운 발견 등을 동반한다. 이처럼 작품은 결코 일방적인 나의 표상일 수 없고 제3의 무언가가 되어갈 수 밖에 없다.” 라는 글귀입니다. 찰나의 순간, 어떤 이미지가 딱 스쳐지나가는 때가 오더라고요. 말로서는 표현할 수 없는 그 순간의 이미지를 기억하며 결과물을 남겨보았습니다. Q. 이번 듀오 전시에서 특별한 협업 제품을 만드셨어요. 황동 손잡이가 달린 유리합과 황동 인센스홀더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유리 트레이인데요. 전시를 위해 함께 기물을 구상하고 제작하시면서 소감이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작업과정과 마음가짐 모두 개인작업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셨는지요.A. 평소 제작하는 방식과 조금 다르게 자유롭게 작업을 해서 재미있게 느껴졌어요. 마치 구속받지 않는 느낌처럼요. 그리고 금속과 직접 결합하는 작품을 시도한 건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고희승 작가님의 손맛과 저의 손맛이 잘 어우러져 색다른 조화로움을 발견한 것 같습니다. Q. 전시를 찾으시는 관람객 분들에게 전하시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A. 사실 유리라는 재료가 많은 분들에게 조금은 낯선 재료로 어렵게 느끼실 수도 있어요. ‘유리라는 재료가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이 되는구나’ 라는 편한 마음으로 바라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올해 계획한 일들이나 새롭게 시도해보고 싶은 작업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A. 색감에 대한 표현, 형태들을 고민하고, 늘 크기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어요. 이번에 선보인 작품들보다 조금은 큰 작업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고희승 & 이지은 작가의 듀오 작품전 《부드러운 틀》은 2024년 6월 2일까지 녹사평 티더블유엘 4층 handle with care 에서 진행됩니다. ☞ 전시 소개 자세히 보기